학과소개
학과소개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공인턴십 1-3(617168)
4학년전공인턴십 2-3(617169)
4학년전공3D 융복합 모델링(617217)322
4학년전공공업교과 논리 및 논술(617208)330
4학년전공공업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617207)330
4학년전공융복합수업종합설계(617228)322
4학년전공컴퓨터이용학습법(617140)330
4학년전공통신이론(617051)330
4학년전공졸업역량인증프로그램(617219)110110
4학년전공인턴십3-1(617170)12012주
4학년전공인턴십4-1(617171)16016주
4학년전공기술과학논문작성법(617180)330
4학년전공전공인턴십(617222)3015주
4학년전공전기설비및법규(617210)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3D 융복합 모델링(617217)
3D 모델링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3D모델링 소프트웨어인 Solidworks나 Blender 등을 이용하여 공학 교육에서 요구되는 3D 모델링 기법을 구현하고,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간단한 기구물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공업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617207)
공업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교재의 내용과 이에 대한 지도방법을 주제로 선정, 강의·토론한다.
융복합수업종합설계(617228)
주제 중심의 융복합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을 설계하는 이론 및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수업 모형을 설계하는 내용을 강의하고, 강의 운영 방식은 이론 설명과 실습을 병행 한다.
컴퓨터이용학습법(617140)
미래의 정보화 사회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와 같이 특정 시기에 국한된 정보가 아닌 지속적인 정보의 수집능력 및 이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특히 2세 교육을 담당할 교사들의 경우,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지도 능력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조차 없다. 본 교과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 지도법을 기본적인 물리 및 공고 전자과 교과목을 중심으로 배양한다.
졸업역량인증프로그램(617219)
우리사회에서는 전공지식은 물론 외국어 실력이나 실무경험 등 다양한 업무능력을 갖춘 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의 인재 선발 기준도 직무능력, 업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능력, 경력, 전공 등 전문적 실무지식, 그리고 인성 및 도덕성, 팀워크 능력 등 조직적응도와 대인관계적인 요소를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핵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학과에서 운영하는 '학과별 특성에 따른 별도의 체계적은 프로그램'을 말한다.
기술과학논문작성법(617180)
자료 수집,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서론, 가설 수립, 연구방법, 연구내용 및 결과 분석, 결론 도출 등 체계적인 과학 기술 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전공인턴십(617222)
교육과정 4학년 이상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4학년 2학기에 전공 현장에 나가 배운 바를 실습하고 현장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관련 분야 취업 및 취업 후의 직무에도 도움이 되고자 개설한다.
전기설비및법규(617210)
전기설비의 기본이 되는 옥내배선설비, 배전설비, 조명설비, 동력설비, 수변전설비 등과 같은 전기시설물에 대한 기본적인 구성요소와 운용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서 전기공사현장에서의 적응력을 기른다.